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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자일(Agile)이란?
일정한(짧은) 주기를 가지고 빠르게 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의 요구사항, 변화된 환경에 맞게 요구를 더 하고 수정해 나가는 탄력적인 방법론.
Backlog
개발해야 할 기능 또는 제품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우선 순위 항 일 목록 리스트는 백로그라고 보기 어렵다. Backlog에는 ‘누가’, ‘어떤 문제’를 겪고 있는 지, 그래서 우리가 ‘문제를’ ‘어떻게 해결’할 수 있을 지, 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
얻게 되거나 기대하는 결과는 무엇인지를 명시해야 한다.
Scrum(스크럼)
- 유지보수보다는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진 애자일 방법론
-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.
Sprint
작은 개발 주기(보편적으로 1주~4주)
Sprint Backlog
제품 책임자와 스크럼팀이 모여 하는 스프린트 회의시 결정되는 것으로, 요구사항을 테스크로 구체화 한 문서이다. 테스트 주도 계획이 포함되어야 하며, 원칙 상 수정이 불가하다.
도움이 되는 블로그 : https://gdtbgl93.tistory.com/127
Story points setimate
제품 백로그 항목이나 기타 작업을 완전히 구현하는 데 필요한 전체 노력의 추정치를 표현하기 위한 측정 단위. — 내 생각엔 할 일이 몇 개 있니?
Product Backlog(프로덕트 백로그)
로드맵을 기반으로 도출한 각, 분기(3개월) 동안 실질적으로 해야 할 일의 목록, 할 일의 우선 순위의 결정.이 필요하다.
유저스토리
- 유저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.
-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페르소나, 특정 목표, 측정 가능한 효과의 세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.
릴리즈 플래닝 하는 법
❓(프로덕트 백로그(분기별)를 스프린트(1~4주) 단위로 나누어 계획한 것.
- 플래닝 포커로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의 스토리 포인트 추정
- 프로덕트 백로그 우선 순위에 따라 정렬
- 스프린트 1개의 기간 설정
- 스프린트 마다 프로덕트 백로그 아이템 할당
플래닝 포커
(=스크럼 포커) 추정을 위한 합의 기반 기술로써 대부분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개발 목표를 위한 공수 산정이나 상대적 규모 산정에 사용.
즉, 팀원들이 모여 할 일의 작업 기간을 추정
스프린트 플래닝
❓매 스프린트마다 수행되는 활동, 팀이 해당 스프린트 동안 수행할 작업을 결정하고 계획하는 과
- 프로덕트 백로그 있는 목록 → 스프린트 백로그
- 스프린트 백로그마다 세부적 태스크 만들기
- 스프린트 목표도 작성하기
📢 실행 순서
- 로드맵 작성 (1년치)
- 프로덕트 백로그 (분기별)
- 릴리즈 플래닝 (분기/스프린트(1~4주))
- 플래닝 포커 (스프린트 / story point )
도움되는 블로그 : https://alreadyusedadress.tistory.com/385
리뷰 & 회고
리뷰 참석자 : 스크럼 팀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
무엇을 하나 : 이번 스프린트 동안 완료된 일들을 살펴보면서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음
결과물은 : 정돈된 프로덕트 백로그가 나오고 다음 스프린트를 잘 준비한다.
리뷰의 목적 : 지속적인 개선스프린트 리뷰 : 스프린트 동안 완료한 일과 성과의 개선에 대해 논의
회고 : 기술 부채, 일하는 방식의 개선 등 과정의 개선에 대해 논의
회고 진행 방식 KDT(Keep, Problem, Try) / PMI(Plus,Minus, Interesting) / 4Ls(Liked, Learned, Longed for) / DAKI(Drop, Add, Keep, Improve)